현시점에서 「에코 프로」와 「에코 프로 BM」을 비교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처음에 똑같이 10만원에서 시작한 주식시세가 에코프로는 최고점 150만원까지 올랐고, 에코프로비엠은 60만원까지 올랐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두 사람은 아주 밀접한 친구 같은 존재였으니까요) 지금 다시 둘 다 쇠락 국면을 맞이해 저점을 찾는 과정 속에 있는데, 추가 매수를 한다면 무엇이 좋을지 고민이 많겠죠. 핵심부터 말씀드리면 지금 시점에서 저는 에코프로비엠에 좀 더 무게감을 주고 싶습니다. 현시점에서 「에코 프로」와 「에코 프로 BM」을 비교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처음에 똑같이 10만원에서 시작한 주식시세가 에코프로는 최고점 150만원까지 올랐고, 에코프로비엠은 60만원까지 올랐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두 사람은 아주 밀접한 친구 같은 존재였으니까요) 지금 다시 둘 다 쇠락 국면을 맞이해 저점을 찾는 과정 속에 있는데, 추가 매수를 한다면 무엇이 좋을지 고민이 많겠죠. 핵심부터 말씀드리면 지금 시점에서 저는 에코프로비엠에 좀 더 무게감을 주고 싶습니다.
에코 프로 BM 분석. 언제 인수하면 좋을까? 인수해도 될까요? (매출액, 당기순이익, EPS값 분석) 안녕하세요. 파란 부기입니다. 오늘은 에코프로비엠 개별 종목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blog.naver.com 에코프로비엠 분석. 언제 인수하면 좋을까? 인수해도 될까요? (매출액, 당기순이익, EPS값 분석) 안녕하세요. 파란 부기입니다. 오늘은 에코프로 BM 개별 종목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시간을 갖고자… blog.naver.com
▲ 에코프로 BM분석문 링크입니다. ▲박승혁 작가님은 에코비엠을 거의 200만원까지 올릴 것으로 보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계산만으로도 에코프로비엠은 최소 30만원은 해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물론 미래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가치를 배제할 수는 없지만 미래 가치를 고려하지 않은 현 시점에서의 최소 가격을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멀티플을 주는 식으로 하면… 사실 그러면 계산 자체에 오류가 많습니다.) 물론 이것은 참조값이며, 이제 하나의 중요한 지표인 차트를 봐야 합니다. 일주일이 끝났으니 이번에 발생한 주봉을 기준으로 다시 최신화시켜서 차트를 볼까요? 오늘은 각각을 보고 두 가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 ● ▲ 에코프로비엠 분석문 링크입니다. ▲박승혁 작가님은 에코비엠을 거의 200만원까지 올릴 것으로 보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계산만으로도 에코프로비엠은 최소 30만원은 해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물론 미래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가치를 배제할 수는 없지만 미래 가치를 고려하지 않은 현 시점에서의 최소 가격을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멀티플을 주는 식으로 하면… 사실 그러면 계산 자체에 오류가 많습니다.) 물론 이것은 참조값이며, 이제 하나의 중요한 지표인 차트를 봐야 합니다. 일주일이 끝났으니 이번에 발생한 주봉을 기준으로 다시 최신화시켜서 차트를 볼까요? 오늘은 각각을 보고 두 가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에코프로비엠 ●
에코프로비엠 쥬봉차트 (출처 : 네이버증권) 에코프로비엠 쥬봉차트 (출처 : 네이버증권)
일단 이번 주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18만원 중반까지 떨어지기도 했지만 목요일 15%, 금요일 5%로 이렇게 오르면서 차트상에서 바닥나는 시도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18~19만원 라인에서 잡지 못한 분들은 후회할 필요도 없고, 애초에 급하게 들어갈 자리도 아니기 때문에 슬퍼할 필요도 없습니다. 18만원 선에서 많이 샀더니 결과적으로는 20% 정도 수익이 나길래 좋았지만, 저는 30주 MA 아래서는 신중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지수의 향방도 불확실하고 앞자리가 18을 보여준다는 것은 정말 너무 싼 가격이지만 저는 수익을 조금 줄이더라도 안전한 자리에서 본격적으로 매수를 할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주 종가 23만원 선에서 바닥을 다져주시면 정말 좋겠고, 퉁퉁 부어오르기 시작할 때 잡으면 더할 나위 없는 좋은 타이밍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이번 주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18만원 중반까지 떨어지기도 했지만 목요일 15%, 금요일 5%로 이렇게 오르면서 차트상에서 바닥나는 시도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18~19만원 라인에서 잡지 못한 분들은 후회할 필요도 없고, 애초에 급하게 들어갈 자리도 아니기 때문에 슬퍼할 필요도 없습니다. 18만원 선에서 많이 샀더니 결과적으로는 20% 정도 수익이 나길래 좋았지만, 저는 30주 MA 아래서는 신중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지수의 향방도 불확실하고 앞자리가 18을 보여준다는 것은 정말 너무 싼 가격이지만 저는 수익을 조금 줄이더라도 안전한 자리에서 본격적으로 매수를 할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주 종가 23만원 선에서 바닥을 다져주시면 정말 좋겠고, 퉁퉁 부어오르기 시작할 때 잡으면 더할 나위 없는 좋은 타이밍이 아닐까 싶습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
프로 역시 급성장한 영업이익을 볼 때 21년과 비교해보면 23년 예상치를 보면 영업이익이 7배가량 증가했습니다. 21년 말 시세가 10만원 이하를 왔다 갔다 하고/22년 말에는 14만원 이하로 왔다 갔다 했지요. 에코 프로는 21년비로 매상고는 6배의 성장으로, 영업이익은 7배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다만 시장 흐름에 따른 변화 추이도 반영해야 하는데 요즘 코스닥지수는 900 정도로 현재는 780입니다. 현재 분위기가 더 안 좋기 때문에 적정치를 조금 더 위로 올릴 수도 있지만 이 값은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라 대충 감만 따기 위한 값을 보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오늘은 이것은 빼겠습니다. 지난 게시물에서 에코비엠을 책정할 때는, 이렇게 하지 않고 이제 와서 이렇게 하면 서로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프로 역시 급성장한 영업이익을 볼 때 21년과 비교해보면 23년 예상치를 보면 영업이익이 7배가량 증가했습니다. 21년 말 시세가 10만원 이하를 왔다 갔다 하고/22년 말에는 14만원 이하로 왔다 갔다 했지요. 에코 프로는 21년비로 매상고는 6배의 성장으로, 영업이익은 7배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다만 시장 흐름에 따른 변화 추이도 반영해야 하는데 요즘 코스닥지수는 900 정도로 현재는 780입니다. 현재 분위기가 더 안 좋기 때문에 적정치를 조금 더 위로 올릴 수도 있지만 이 값은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라 대충 감만 따기 위한 값을 보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오늘은 이것은 빼겠습니다. 지난 게시물에서 에코비엠을 책정할 때는, 이렇게 하지 않고 이제 와서 이렇게 하면 서로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그렇다면 60만원 이하 혹은 70만원 이하면 충분히 매수할 가치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런 계산식은 대충의 계산이지 꼭 절대적으로 맞다는 뜻은 아닙니다.) 자, 이제부터 이런 대략적인 가격을 머릿속에만 넣어보고 생각해보겠습니다. 하지만 프로는 이미 그 가격입니다. (이번 주 종가 기준 637,000원) 주식은 반드시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가파른 성장세를 봤을 때 투자 매력도가 뚜렷한 기업이지만 저렴하게 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 싸게 사면 되는데··· 일단 매수를 하게 되면 조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적정 가격에 사게 되는군요. 자, 그러면 차트를 한번 볼까요? 어쨌든 그렇다면 60만원 이하 혹은 70만원 이하면 충분히 매수할 가치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런 계산식은 대충의 계산이지 꼭 절대적으로 맞다는 뜻은 아닙니다.) 자, 이제부터 이런 대략적인 가격을 머릿속에만 넣어보고 생각해보겠습니다. 하지만 프로는 이미 그 가격입니다. (이번 주 종가 기준 637,000원) 주식은 반드시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가파른 성장세를 봤을 때 투자 매력도가 뚜렷한 기업이지만 저렴하게 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 싸게 사면 되는데··· 일단 매수를 하게 되면 조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적정 가격에 사게 되는군요. 자, 그러면 차트를 한번 볼까요?
에코프로쥬봉 차트 (출처 : 네이버증권) 에코프로쥬봉 차트 (출처 : 네이버증권)
장대음봉을 연거푸 미친 듯한 하락을 보이며 60선에서 지지선을 형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30주 MA 아래에 있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에코프로를 인수하는 것은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다소 부담스럽습니다. 가격이 더 내려가지는 않더라도 현재 대부분의 대형주들이 그렇듯 박스권을 형성하는 모습을 지켜본 뒤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미 대충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60만원 선에서 하락이 멈췄기 때문에 여기서 매수를 하는 것은 또 나름대로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에코프로비엠 vs 에코프로● 장대음봉을 연거푸 미친 듯한 하락을 보이며 60선에서 지지선을 형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30주 MA 아래에 있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에코프로를 인수하는 것은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다소 부담스럽습니다. 가격이 더 내려가지는 않더라도 현재 대부분의 대형주들이 그렇듯 박스권을 형성하는 모습을 지켜본 뒤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미 대충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60만원 선에서 하락이 멈췄기 때문에 여기서 매수를 하는 것은 또 나름대로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에코프로비엠 vs 에코프로●
두 종목의 비교(출처 : 네이버증권) 두 종목의 비교(출처 : 네이버증권)
우선 연초부터의 비교입니다만, 상승폭 자체가 에코프로가 훨씬 큰 모습입니다. 그러나 지금 시점에서 의미 있게 봐야 할 것은 어쨌든 지금은 쇠퇴기 국면이고, 현 시점에서 취할 때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 중 하나는 낙폭이라고 생각됩니다. 주당 주식시세 에코프로: 최고점 1,539,000원→637,000원: 고점대비 현재가격 41.3% 에코프로비엠: 최고점 584,000원→230,000원: 고점대비 현재가격 39.3% 에코프로비엠이 최근 20% 상승하여 두 주식 모두 큰 차이 없이 비슷한 낙폭입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지금 인수한다면 에코비엠을 인수할 것 같습니다. 에코프로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상장과 그 여부에 따라 주가 흐름이 크게 좌우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저는 BM의 강력한 매수 타이밍을 예의주시하며 대기 중입니다.) 우선 연초부터의 비교입니다만, 상승폭 자체가 에코프로가 훨씬 큰 모습입니다. 그러나 지금 시점에서 의미 있게 봐야 할 것은 어쨌든 지금은 쇠퇴기 국면이고, 현 시점에서 취할 때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 중 하나는 낙폭이라고 생각됩니다. 주당 주식시세 에코프로: 최고점 1,539,000원→637,000원: 고점대비 현재가격 41.3% 에코프로비엠: 최고점 584,000원→230,000원: 고점대비 현재가격 39.3% 에코프로비엠이 최근 20% 상승하여 두 주식 모두 큰 차이 없이 비슷한 낙폭입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지금 인수한다면 에코비엠을 인수할 것 같습니다. 에코프로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상장과 그 여부에 따라 주가 흐름이 크게 좌우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저는 BM의 강력한 매수 타이밍을 예의주시하며 대기 중입니다.)
박승혁 작가가 배포해준 성장 여력을 담은 적정주가를 비교했을 때 두 주식 모두 비슷하게 8배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가 많이 떨어진 지금 시점에서 두 사람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고 비슷하지만 제 생각에는 에코프로 BM 같은 경우는 적어도 30만원은 가야 지금 시점에서 맞을 것 같습니다. 또, 차트상에서도 에코 프로 BM이 프로보다 먼저 바닥나는 형태를 취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두 종목 중에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두 종목 모두 리튬의 판매가격에 따라 영업이익이 좌우되는 종목이지만 리튬의 가격이 언론에 보도되는 것처럼 한없이 떨어져 휴지조각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증권사에서 자신들이 날리고 싶은 종목은 리튬 가격을 35달러로 책정하고, 떨어뜨리고 싶은 종목은 8달러로 책정하는 엉터리 리포트를 내고 있는데 이런 일에 휘둘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송대인 소장은 “지금 리튬빵 가격 하락에 따른 3분기 실적이 조금밖에 나오지 않은 것은 대세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말하고 계십니다. 다만 지금은 저는 항상 경계하고 있습니다만, 30주의 이 평선 아래에서는 보유를 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정말 3년 장기보고 연초부터 묻어둔 물량을 제외하고는 원칙대로 소신 있게 포트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어떤 전략을 쓰느냐에 따라서 보유 전략을 다르게 세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어느 노선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① 2차전지의 성장성을 믿고 그냥 다 필요 없이 35년 장기 투자하자!(워런 버핏 투자법) ②이번 쇠퇴기 같은 급락은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다. 30주 이동평균선을 보면서 샀다, 팔았다고 치자.(현재 내가 선택한 방향성-마크 미나비 전략) 박승혁 작가가 배포해준 성장 여력을 담은 적정주가를 비교했을 때 두 주식 모두 비슷하게 8배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가 많이 떨어진 지금 시점에서 두 사람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고 비슷하지만 제 생각에는 에코프로 BM 같은 경우는 적어도 30만원은 가야 지금 시점에서 맞을 것 같습니다. 또, 차트상에서도 에코 프로 BM이 프로보다 먼저 바닥나는 형태를 취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두 종목 중에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두 종목 모두 리튬의 판매가격에 따라 영업이익이 좌우되는 종목이지만 리튬의 가격이 언론에 보도되는 것처럼 한없이 떨어져 휴지조각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증권사에서 자신들이 날리고 싶은 종목은 리튬 가격을 35달러로 책정하고, 떨어뜨리고 싶은 종목은 8달러로 책정하는 엉터리 리포트를 내고 있는데 이런 일에 휘둘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송대인 소장은 “지금 리튬빵 가격 하락에 따른 3분기 실적이 조금밖에 나오지 않은 것은 대세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말하고 계십니다. 다만 지금은 저는 항상 경계하고 있습니다만, 30주의 이 평선 아래에서는 보유를 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정말 3년 장기보고 연초부터 묻어둔 물량을 제외하고는 원칙대로 소신 있게 포트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어떤 전략을 쓰느냐에 따라서 보유 전략을 다르게 세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어느 노선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① 2차전지의 성장성을 믿고 그냥 다 필요 없이 35년 장기 투자하자!(워런 버핏 투자법) ②이번 쇠퇴기 같은 급락은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다. 30주 이동평균선을 보면서 샀다, 팔았다고 치자.(현재 내가 선택한 방향성-마크 미나비 전략)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여러분, 현명한 투자를 해서 3년 후에는 모두 웃으면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여러분, 현명한 투자를 해서 3년 후에는 모두 웃으면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BM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주식공부 #주식분석 #종목분석 #종목비교 #주식비교 #2차전지#박승혁#에코프로#에코프로BM#에코프로머티리얼즈#주식공부#주식분석#종목분석#종목비교+주식비교+2차전지+박승혁